[증례]갑상선기능저하증(Hypothyroidism)/하시모토갑상선염(Hashimothyroiditis)

본 블로그에 게재된 증례는 제가 직접 진료한 환자임을 밝혀둡니다.오늘은 간단한 증례와 함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0대 젊은 여성이 친구가 목이 부어 보인다고 해서 내원했습니다.본인은 부은 줄도 몰랐다고 했어요. 아마 서서히 변화해서 몰랐던 것 같아요.

실제로 목이 통통해 보여요. 갑상선 비대(goiter) 환자는 피곤하고 쉰 목소리 증상이 있었습니다. 초음파를 실시했습니다

갑상선의 혈류량이 매우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creased vascularity) 갑상선도 커지고 있습니다 초음파 소견만으로는 갑상선 항진증과 저하증 자체를 구분하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초음파로 현재 갑상선에 실제 이상이 있는지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환자의 증상을 고려할 때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의심되므로 갑상선호르몬검사 및 자가항체검사를 실시합니다. 보통 갑상선 호르몬 수치 이상이 확인되면 추가로 자가항체검사를 실시하지만, 위 환자의 경우 갑상선 기능 이상이 강하게 의심되어 자가항체검사를 동시에 실시하였습니다.

결과는 갑상선기능저하증(Hypothyrodism), 보다 정확하게는 갑상선기능저하증에서도 하시모토갑상선염입니다 FT4 = 갑상선호르몬(갑상선자체에서 분비) TSH = 갑상선자극호르몬입니다(하수체에서 분비)

원리가 이렇게 되는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은 뇌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갑상선 채찍과 같은 것입니다. 채찍으로 갑상선 호르몬량을 조절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적으면 (갑상선기능저하증) → 어?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네?하수체에서는 호르몬을 더 많이 생산해야 한다고 판단→갑상선자극호르몬(TSH)을 많이 분비 #갑상선호르몬이 넘치면(갑상선기능항진증)→어?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네?하수체에서는 호르몬을 적게 생산해야 한다고 판단→갑상선자극호르몬(TSH)을 적게 분비, 다시 한번 환자 혈액검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FT40.94에서 낮게 측정되고 TSH는 40에서 높은 측정됩니다 전형적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피 검사 수치입니다.(물론 뇌하수체에 생긴 이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TSH가 낮게 측정되지만 이번에는 다루지 않습니다)아래의 항체 3가지는 무엇인가요?#Thyroid peroxidase Ab(=TPO Ab)하시모토 갑상선 염에서 90%이상 측정되는 항체입니다.#TSH-receptor Ab갑상샘 자극 호르몬 수용체 항체로 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확인되는 항체지만 정상입니다. Thyroglobulin Ab(TG Ab)글씨가 면역 갑상선 질환으로 확인되는 항체입니다 상기의 환자는 Thyroid peroxidase Ab(=TPO Ab) 높은 수치에서 양성입니다 그래서 환자는 하시모토 갑상선 염(Hashimoto thyroiditis)와 최종 진단되어 현재 신지 로이드(갑상선 호르몬)을 복용 중입니다. 이번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